종자생산
고객지원센터 053) 421-9703 한약재품질인증센터 054) 840-6483 약용작물종자보급센터

정선

홈 > 종자생산 > 종자cycle > 정선

  정선(Conditioning)과 처리(Treatment) 공정을 통하여 종자의 발아율, 순도, 외관의 향상 및 종자 병원체인 바이러스, 세균 등을 비활성화하고 종자의 비중, 입자크기 및 형태, 색택 등의 물리적 차이를 우수한 정선 장비와 기술로 균일한 종자를 선별한다.

  또한, 화학적, 물리적 종자소독처리를 통한 무병종자, 종자의 균일한 활력 증진을 위한 발아 향상처리 종자 보호기능에 적합한 필름코팅 등을 하여 종자의 품질을 보전한다.

 체질 – 종자보다 큰 이물질 제거

 예비정선 – 종자보다 크거나 작은 이물질 제거

 예비정선작업은 탈영기(huller-scarifiers: 꼬투리, 깍지 제거), 탈망기(debearders: 까락 등 제거), 스캘퍼-조선별기(scalpers-rough cleaner: 지푸라기 등 제거)로 이루어진다.

 예비정선 후 풍구(풍채) 등으로 종자를 정선한다.

 풍구는 종자를 크기나 무게 등에 따라 정선하는데, 체를 통해 큰 종자나 혼합물과 작은 종자를 분리하고, 정선할 종자를 바람에 의해 가벼운 물질을 제거, 그리고 좋은 종자와 나쁜 종자를 체로 구분하여 정선한다.

Indent separator  

– 곡립이 원통 또는 원판의 홈에 들어간 상태로 이동되어 소정의 위치에서 방출되는 선별기로서, 선별방식으로는 입선별기(粒選別機)에 해당.

 선별부의 형상에 따라 원통형 홈선별기(indent cylinder)와  원판형 홈선별기(indent disk)로 나누인다.

- 옥수수, 땅콩 종자의 크기에 따라 선별하는데, 선별기(grader) 혹은 분립기(sizer)라고도 한다.

- 경사판 스크린 위에 곡물이 흐르게 하고 판 아래서 공기를 불어넣어 곡물이 흐르는 동안 약간 뜨게 하여 그 비중차에 의해 선별되도록 하며 판은 요동에 의하여 전후로 움직인다.

풍채 다음으로 많이 쓰이며 다른 정선기로 정선할 수 없을 때, 퇴화, 부패, 쭉정이 등을 정선하여 종자의 질적 향상을 꾀할 수 있다. 비중분리기에 선별전 종자껍데기, 줄기 등 이물질을 골라 낸 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종자를 무게에 따라 4단계정도로 등급 선별하는데, 공기가 상승하는 column에서 가장 무거운 종자가 먼저 떨어져 방출된다.

 – 종자를 표면 조직에 따라 분리하는데, 자석분리기, inclined draper 및 roll형의

    dodder mill의 3가지형 종자의 표면이 거친것, 불균일한 것, 깨진것, 틈이 생긴것, 미숙한 것을 가려내는데 효과적

– 둥근 종자와 그렇지 않은 종자를 구별한다.

– 종자를 기계에 넣고 충격을 주면 충격의 정도에 따라 동일 형태, 무게의 것이 같은 위치에 옮겨가는데 이를 이용한

   다.